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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 - 글등록: 30점(12시간내 4개) / 코멘트: 1점
엽전 - 글등록: 30냥 / 코멘트: 5냥


이미 한국MMORPG 몰락이 시작됐다.
이미 한국MMORPG 몰락이 시작됐다.
후치깨스  날짜: 2005.12.04 15:54:22 조회: 7,098 추천: 0


흔히 아직은 우리의 텃밭이라고 생각하는 중국 시장.
지금 중국에서 1위 2위로 가장 인기많은 온라인게임은 판타지 웨스턴 저니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미국 온라인게임.


월드오브 워크래프트는 내년부터 또하나의 한국텃밭인 동남아에도 진출한다고 했는데 한국과 중국에서 대박을 터뜨린 바 동남아에서 안통할 것 같진 않음.


일본.. 그 시장의 특징상 PC온라인게임 시장자체가 작고 이미 대항해시대,라그나로크 등 일본자체 게임이 슬슬 커지기 시작


중요한 국내 시장은?
게임차트 같은 사이트를 보면 이미 바람의나라,뮤,메이플스토리 같은 전통적 강자들은 피시방 점유율에서 와우의 절반도 되지 않으며 로한,카발등 최근 기대작들도 와우에 미치지 않는다. 이 기대작들이 유료화가 된다면 더욱더 차이가 벌어질 것이다. 그나마 국내에서는 리니지들만이 와우를 앞선다..

가장 인기많다는 리니지들을 보자.
MMORPG중 동접자가 가장 많은 게임이라지만.
자동사냥은 동접자에서 빼고, 작업하는 중국인들도 빼고, 투클라 돌리는사람은 한사람으로 치면 실질적으로 거품을 빼면 유저수는 지금 드러나는 것보다 꽤 적을 것이다.

이미 국산의 희망인 리니지들도 옛날같지 않고, 도태되어 가는 옛날방식 게임의 단점을 '환금성'이라는 게임 외적인 요소로 때우고 있는 것 뿐이다.



1999,2000년쯤이 생각난다. 스타가 나온 후 삼국지천명2,임팩트오브파워,바이탈디바이스등 몇몇 전략시뮬레이션이 나와서 스타에 대들어 보려다 잊혀졌다. 어느순간 이후부턴 대들어보는 게임조차 나타나질 않았다. 스타,워3,에이지2 등 몇몇 외국산이 국내 RTS계를 장악했다(특히 스타,워3)
온라인게임 시장도 RTS계의 전처를 밟지 않을거라고 누가 말할수 있을까?


신입사원
끊임없는 도전이 있어야 더 새롭고 한층성숙된 게임이 나오는거 아닐까요? 너무 높게만 생각해서 도전조차 하지 않는게 더 어리석은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RTS계에선 실패했습니다만, 온라인게임계에선 그렇지 않을거라고 생각하네요. 지금이시점에도 새로운 온라인게임이 속속등장하는 판인데,(뭐 비슷비슷한면이 없진않지만) 이게임 저게임 계속 개발되고 하다보면 우리나라도 와우에 버금가는 게임이 나오리라고 생각합니다. 2005-12-04
16:34:46

 


스파르잔
온라이프나 기타 게임웹진에서도 한국 온라인 게임에 대한 의견이 많이 나옵니다.
이제 유저들도 서서히 질리고 있다는 겁니다. 뭔가 새로운게 나올시기라고 봅니다.
만약 이대로라면, 예전에 미국의 이타리쇼크처럼 비슷한 상황이 될지 모릅니다.

이타리 쇼크로 인해 미국은 순식간에 일본에게 게임 주도권을 빼앗겨 버렸습니다
우리 온라인게임에서도 계속 이렇게 가다간, 주도권을 뺏길수 있다고 생각하는게 아니라 당연한거라고 생각됩니다
2005-12-04
16:47:45

 


Pure에몽
한국MMORPG 몰락이 시작됐다는 거에 좀더 크게 봐야될것 같아요..

한국이라는 나라를 시작으로 해서.. 끝으로 한국 유저로..
2005-12-04
17:34:16

 


악명
카발 온라인 이스트소프트 & 인하대학생들의 작품
니다 온라인 젊은 3인의 작품 그리고 앞으로 게임시장에 뛰어들
젊은이들은 계속 나올거구 계속 게임시장으로 유입되겟죠
뮤를 만든것도 채 30이 되지 않은 젊은 여성분드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젊은 사람들 즉 게임을 하면서 자란 세대들이 게임시장에 유입되기 시작하는 요즘과 요 몇년후가 우리 게임시장을 어떻게 하겟지요 저는 온라인 게임의 미래가 그리 어둡다고는 생각 하지 않습니다. 패키지를 포기하고 온라인 게임과 요즘은 엑박이라든지 플스 시장에도 뛰어들어서 큰 호평을 받고 잇는 국내 게임들 앞으로 많은 젊은 이 들이 게임시장에 유입되면 더욱 새롭고 독창적인 게임들은 많이 나올듯 싶습니다
2005-12-04
17:42:33

 


Guest
기사 제목은 진짜 거창한데 알맹이는 그리 알차지 않구나. 2005-12-04
18:53:47

 


¥에드워드×
포트리스가 대세였다!!!!!!!!!!!!!!!!!!!

PC방에 포트리스 가 90%차지 했었는데 그립구나.
2005-12-04
19:33:24

 


김천칼리버
이런건 온겜 유저들이라면 다 아는대. ...... 2005-12-04
19:40:05

 


아라고른
그럴까요? www.r2fantasy.co.kr 에 가보세요. 판타지포유를 기억하실런지.. 2005-12-04
19:53:09

 


bgtvfr
뮤 여성분들이 만든것이 아니라 보스가 대장이였습니다. 현재 이수영 ^^(난자 기증에 대장이신..) 뮤 정말 대단했죠. 첫 3D 온라인 게임.. 뭔가 뒤 흔들만한 게임이 .. 제가볼때는 아직 없는것 같습니다. 썬도 클로즈 끝난 시점인데 여기저기서 그저그렇다 라는 반응이 상당합니다. 제라도 마찬가지구요. 그나마 그라나도가 신선하다는 반응이고.. 나머지들도 매한가지.... 2005-12-04
19:55:33

 


데스티니
첫 3D온라인 게임은 뮤가 아니라 현재는 사라지고 없는 아타나시아 온라인 입니다...

그 후속작 비슷하게 엘로드가 나왔죠.
2005-12-04
20:52:15

 


우울해TOT
아무리 몰락을 한다한들 딴나라 보다 엄청난 위에 있는 온라인게임 강국 한국입니다 . 2005-12-04
21:18:55

 


험난한인생
와우가리니지만큼사람만타는수긍못하갯는대여?
사람도업서서섭통합하구난린대 머가그리 인기많타고거짓말을하는지?
2005-12-04
21:24:36

 


이런서글
예전 중학교때 방과후 친구들과 포트한판의 짜릿함은 아직두 잊을수가없다는...ㅠㅠ 2005-12-04
21:25:23

 


험난한인생
거짓말작작하슈 와우가머요새나온게임보다사람많타고요 웃기내 2005-12-04
21:28:59

 


씨발레이션스
게임 업체에만 뭐라고 하지 말고 게임을 즐기는 유저는 아무런 제제가 없군요.. 무조껀 업체만 잘못한겁니까?ㅋㅋㅋ

게임 조낸 만들어서 사용화 하면 아무리 재미 있어도 돈내고 한다면 아까워서 하지도 않고 무료게임 찾아 다니면서 할꺼 아닙니까?
그럼 결국은 다음 게임을 개발할 자금이 마련되지 않고.. 한국 국가는
CT컨텐츠에 자본을 투자 한다고 해놓고 아무런 방도도 없고..
결국은 게임 만드는데 외국 업체에서 투자 받게되고 게임 만들게 되면
외국 게임되는 것이 현재 한국 게임 시장 입니다..
무조껀 게임업체만이 잘못한거 아닌.. 조낸 어이 없는 대한민국이나..
꽁짜좋아 하는 한국 사람도 한번 둘러 보시기 바랍니다..ㅡㅡ
2005-12-04
21:57:30

 


그놈
험난한인생/
와우가 우리나라에서는 블코가 운영 ㅈ같이해서 사람 좀떨어져나갔지만
세계적으로 게이머들 합치면 리니지하는 게이머보다 많으면많지
적다고 생각하진 않는데요?
2005-12-04
22:05:18

 


‡인벤토리‡
부뚜막의 얌전한 고양이 행색을 한들,

세상은 눈하나 깜박하지 않더이다...

결국엔, 고질적인 문제라 함은 단순히

한쪽에만 치우쳐 지는것이 아니란 것이요...

그만큼 해오고 봐온 우리들이기에

문제또한 우리로 하여금 쥐고 있는건 아니지 싶소만...

그동안 즐겨오던 우리의 엣모습은 까맣게 잊으신 것이오이까..?

글쓴이의 글은 단순한 책임 회피에 그치지 않소.

진정 개혁을 할것이라면 모두가 일어나

바로 잡는것이 진정한 개혁이오.

단순히 허울뿐인 개혁은 또다른

불신을 쌓기 마련이다..그말이외다.
2005-12-04
22:43:36

 


388271
기술력으로 앞서나가길바래요... 리니지 한국서버 테섭포함46개....;
현제 테섭 접속자.. 6700~6900명수준.... 일단겜접속하면 겜원활....
한서버에 거의7천명 넣코 원활할수있는겜이 얼마나 될란지.. 기술력으로 앞서나가길바라오.
2005-12-04
23:03:20

 


후치깨스
험난한인생//국내 피시방 점유율을 집계하는 사이트 대다수를 보면 리니지1,리니지2 말고는 전부 와우보다 1%이상 점유율이 낮습니다 물론 와우는 국내 것만 쳐서도요
전세계전체를 두고 따지면 중국에 190개 미국에 123개 한국에 49개의 서버를 돌리는 와우를 이길 게임이 없습니다
2005-12-04
23:17:40

 


하이델룬
솔직히 스타는 욕나와요 도데체 몇년째 우려먹는겐지 2005-12-04
23:23:25

 


Zombie
MMORPG 몰락해버리고 MMOFPS나 나와라
-┏
2005-12-04
23:26:44

 


할수있을까
잘잘못을 따져봤자 아무것도 변하지 않죠

뭐 개혁이란 거창한 단어가 아니더라도

문제점을 인식하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만으로도

문제점들은 조금씩 나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2005-12-04
23:28:10

 


후치깨스
zombie//MMOFPS 이미 있습니다
소니에서 만든 플래닛사이드라고..
외국게임인데 한국인들과 보이스챗을 하게되면 그렇게 영어의 압박이 심하진 않을 듯
좀 번거로운 방법이지만 공짜로 하는법도 있습니다
온라이프에서 몇번 소개된적이 있음..
2005-12-05
00:24:21

 


데스페라도
그래서 이 글의 의도가 뭔가요-_-?

아무 목적의식 없는 편파적 책임전가?

당신 무슨 테러리스트요-_-? 할일없음 부모님 어깨나 주물러드립시다.
2005-12-05
08:29:46

 


린이
그럼 네가 만들어봐라. 2005-12-05
08:45:57

 


정언하구
한국 mmorpg의 몰락의 시작이라고 하시는데-_-

몰락의 시작이 아니라 드디어 바뀌려고하는 것입니다.
2005-12-05
09:08:18

 


레아드
바뀌는것 같지도 않는대요 뭘.. =_=
오히려 더 화려함과 액션요소만 강조하는듯..
이미 기대했던 마비노기도 예상 밖으로 나아가고 있는 추세이고..

제 생각으로는 몰락도 바뀌는 것도 아니라.. 그대로 유지만 하는듯
아니 원래 목적대로 가던 길을 그대로 발전 한다고 보면 될까요?
2005-12-05
11:25:38

 


리즈
저는 일단 그라나도 에스파다랑 페이퍼맨이나 기대하고 있습니다아~ ㅇㅁㅇ 2005-12-05
14:05:25

 


험난한인생
서버많타구사람많나여?ㅋㅋㅋ 2005-12-05
17:44:41

 


후뢰시맨-
컴퓨터 게임의 하락세라 해야 옳지 않을까요? , 내가 보기엔 너무 식상

해서 컴퓨터 앞에 앉는 시간이 점점 줄어드는데,

그래서 플스2를 질렀지만 -_-;;
2005-12-05
18:37:57

 


가나연고
천명...

덜덜...
2005-12-05
19:23:44

 


OTL
바뀌지도 성장하지도 않을껄요?
나오는 겜마다 디아2 나 와우 같은 대세게임 따라한것밖에 없는걸로 보는데..뭐 간간이 신선한것도 나오지만..역시 mmorpg는 마비노기가 최고인듯..
2005-12-05
23:00:09

 


강건마
388271//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게임성으로 앞서나가길바라오
게임의 가장 중요한 본질을 모르시는구랴~
2005-12-05
23:10:42

 


야호메렁
"자동사냥은 동접자에서 빼고, 작업하는 중국인들도 빼고, 투클라 돌리는사람은 한사람으로 치면 실질적으로 거품을 빼면 유저수는 지금 드러나는 것보다 꽤 적을 것이다"이말이 상당이 맘에 안드네.. 다른게임은 안그럴꺼같습니까?.. 투클라.. 자동사냥.. 다른게임에서도 빼본다고 생각해보십쇼 그리고 주장을할려면 그에 맞는 근거가있어야지요... 와우한개의 게임한테 밀린다고 우리나라mmorpg의 몰락입니까.. 2005-12-06
01:06:46

 


게임메니아
그놈// 울 나라 얘기하는데 세계 동접얘기하는 센스는 어디서 나왓삼 ㅡㅡ; 2005-12-06
02:16:08

 


천재
스타 접속자만은데 2005-12-06
02:19:22

 


게임aToz
몰락입니다..-_ -
이라기보단 잠깐의 암울기였으면 하는 바램이네여..
현상황은 미래를 보여주기라도 하듯 유저들의 입맛을 발빠른 와우의 이펙트는 벌써 온라인 강대국 한국의 손맛과 우리들의 인식속에 또하나의 획을 긋고간지 벌써 언 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nc만큼은 아니었다 한들.. nc와 비교 되었다는것 자체만으로 해외기업의 발판을 만들었다는 계기가 되었다면 와우이펙트가 한몫을 한거겠지요.. 곧 머지않아..
온라인 강대국이라는 나라의 주도권을 뒤흔들 파동또한 기대하게 만드는군요.. 블러드엘프 기대.. 해볼까(?) 패키지의 강대국 일본 온라인계의 강대국 한국 그리고 집어삼킬 준비를 하고있는 미국..
어떻게 보면 대립관계는 우리나라의 온라인게임 성장을 촉진할수도 더디게 할수도있는 중요한 트라이앵글인것 같네요.. 아직까진 국내 온라인게임이 전세계1위라는 자부심은 버리지들마삼(?)
2005-12-06
04:35:19

 


겜매니아™
ㅡㅡ 다른나라에선 이제 올라오는것 뿐이고 저희는 이미 올라와잇는 상태입니다
당연히 발전속도야 차이 나겟죠
지금은 잠깐 방황기라고 하셔두 돼는데...--;
그리고 와우 사람 많이 한다고 칩시다
근데 와우 하나가지고 한국의 인기게임들은 그렇게 무시하시다니 ㅡㅡ;
글쓴이님이 무엇때문에 이런글을 썻는지 잘 모르겟네요
외국겜 저희나라에 와서 성공한거 몇개 없겟지만 저희는 해외가서 성공한 겜들 엄청 많죠
그걸 다 합쳐 보세요 와우가 많나 우리가 많나 ㅡㅡ
2005-12-06
06:01:27

 


쿄우
388271// 한섭에 6000명이 장난인줄압니까?
6000명이 장난이라 기술력 좋은 블쟈는 3000명만 접해도 대기자생기고 렉생기고 사방에서 난리네요~
2005-12-06
21:13:25

 


388271
쿄우님 ㅡ.ㅡ 그니까 대단하다고요 ㅡ,.ㅡ;;; 테섭에 6800~900쯤에서 제한걸리지만..;;;;;; 겜원활한게 대단하다고요 내말은 ㅡㅡ 2005-12-08
12:11:10

 


백두산토끼
야호메렁/
와우한개의 게임한테 밀린다고 몰락이냐고 따지셨는데
온라인게임 많이 만들어내면 뭐합니까 제대로 만든거 하나보다 못한데
몰락이 아니면 뭡니까
2005-12-08
17:41:35

 


햏자여!!
과도기와 몰락기를 혼동하지 말아주셨으면 - -; 2005-12-09
06:55:20

 


모두하셈
지랄하네 현재 시장가능성과 향후 시장에서도 아직도 강세다 한국이
모르면서 좆까지마라 아직 미국은 방향도 잡지 못했다 빙신아 아오
2005-12-09
19:18:43

 


만년설
게임이발전하면뭐하나.... 유저들의 인식이 따라가줘야지 2005-12-10
00:01:21

 


앙골라송
후치께스님.. 그건 몰락이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 보셔두 됩니다..

우선 우리나라는 온라인 강국이라는 새로운 명칭을 얻었구요..

점점 개발진들의 발전하고있는 가운데 유저들의 불만이 쌓여가니깐

계속 더욱더 노력하고있구요.. RTS는 솔직히 좀 힘들지만 온라인쪽으론

왠지 성공할뜻싶습니다. 그럼 그 기세를 모아서 RTS도 도전하겠구요 ㅎ
2005-12-14
15:44:43

 


황봉알
비교할걸 비교해야지 와우는 풀3D겜이고 리니지1는 그래픽도 단순한 평면게임인데 리니지서버에 6000명 들어간다고 대단하다고 하다니 2005-12-15
03:4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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