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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비평&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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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한 게임이 버림 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
[◀▶◀▶]망한 게임이 버림 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
  (Homepage) 날짜: 2008.03.02 22:31:33 조회: 5,334 추천: 7


국내 게임이 역사가 10년이 넘어갔습니다. 그동안 많은 게임들이 나왔고 수많은 게임들이

우리의 뇌리속에서 사라져갔습니다. 재미 없는 게임이였다는 기억만을 남겨둔채 말이죠.

1. 전사, 법사, 궁수 똑같은 모습에 케릭들~

2. 스텟도 없고, 스텟은 있으나 전사는 힘, 법사는 지능, 궁수는 민첩 획일화된 스텟

3. 게임의 진행속도가 느리다. 느린칼속도, 스킬의 너무긴 쿨타임

4. 정석케릭이 존재하는 망케의 서러움.

5. 솔로잉 불가, 어쩔수 없이 파티해야하는 현실

6. 다양하지 못하고 옵션이 모두같은 아이템들

7. 특정렙에 렙이 몰려서 어떤곳은 몬스터가 없고 어떤곳은 유저가 없고

8. 유저간의 커뮤케이션 단절

9. 케릭간의 맞지 않는 발란스

10. 시도때도 없이 서버닫고 말없는 개발자&운영진들

11. 별로 즐길만한 컨텐즈 없이 10년전 게임과 같은 컨텐츠

12. 고객센터는 퇴근중~

13. 지겹게만 느껴지는 이기적인 퀘스트

14. 오토프로그램이 설치는 게임

외국에서 성공한 게임의 대부분은 국내에서 쓴맛을 맛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국내 유저들의

심리를 정확히 판단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타국에 비해서 급한 성격의 국민성을

띄고 있습니다. 이런 성격을 가진 유저들이 느긋하게 스토리를 즐기는 외국 게임이 취향에

맞을리가 없는것이죠.  

국내 유저들은 모두 다 같이 성장하기보다는 지존또는 영웅이 되려는 개인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어렸을때 부터 내가 아닌 타인과 비교를 하고 타인을 눌러야만 내가 상승하는 대결구도가

심한 사회에서 자랐기 때문에 게임또한 지존이 되거나 영웅이 되려는 심리를 가진 사람들이

많아서 몇일 몇날이고 게임이 나왔다하면 지존이라는 타이틀을 따서 게임내에서 사람들에게

인정 받기를 원합니다. 솔플보다는 파티를 해야 레벨업을 하기 쉬운 스타일은 극히 성공하기

어려운 것이죠. 이것은 재미와는 다른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장
좋은 국민성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008-03-03
07:18:58

 


4번은 상당히 불만스럽다는... 망케 .. 일부러 망케 하긴 하지만 정말 어떤 게임은 망케 정석케 차이가 천지차이라는 -_- 2008-03-03
09:36:51

 


꼬로시
4번 공감합니다....... 전사는 꼭 힘이 쌔고 체력이 높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자리잡고 있죠.. 그리고 마법사는 마법이 쌔고 몸빵이 약하다는 그런것..... 이런것들 말고..
자율적으로 자기가 맘에 드는것......즉, 자율화가 부족한것 같습니다..
2008-03-03
18:26:32

 


초코스틱
저렇게 할려면 엄청난 투자와 기술력이 바탕이되야되는데...
우리나라에서 저렇게할수있는 회사가 몇개안되죠. 손가락으로 꼽지도못함...

투자만 많이해주면 머를 못하리오...
2008-03-04
01:14:00

 


digi
위에 모든 조건을 만족하고 성공한 게임이 있지요..
던파라고 아주..
2008-03-04
21:17:01

 


세휘리아
아아.. 던파... 버그 신고하면 신고 보상으로 자신을 블럭 시켜준다는 그 전설의 게임..;; 2008-03-05
18:02:45

 


글로리아
우리나라게임은 완성도가 조금 부족한것 같음.. 그냥 대세에 따라서 대충 만들어서
내놓은 느낌이랄까 '-';;
2008-03-05
21:33:47

 


공식
망한게임은 망한 이유가있는겁니다. 저것들을 모두 충족하였다해도
뭔가 어디서 하나가 새어나가서 그것이 유저들에게 포착된다면 망하죠.
그리고 한번 망한게임은 다시살아나기 어렵습니다. 사람들의 선입견때문에요.
사람들은 게임을 접하기전 생각을합니다. 재미있을까. 평은 좋나.
그래픽은.. 게임성은... 그리고... 망한게임같은경우엔 일단 반은 깎죠.
그런겁니다. 망한게임은 망한이유가있고 한번망하면 살기어렵습니다.
2008-03-07
21:33:41

 


갈수록 개발자들이 거만해 진거 같고 너무 자신만만해 하며 긴장감이 전혀 없어
보이더군요 그리고 개발자나 운영자나 실패의 현실을 성공으로 바꿀려고 노력해야
하는데 실패의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는거 같습니다
2008-03-08
00:22:07

 


幽☆遊☆白書
한국에 와서 망한 외국게임들은 전부 한가지씩 공통점이있죠.

노가다가 없다.

우리나라는 노가다 없인 게임 안합니다.
2008-03-08
01:40:39

 


Hika
그토록 말로만 울부짓는 스텟의 획일화 없이 정석 케릭 없이 자유로움... 그런것을 충족시키는

해외대작게임이 우리나라에서 전부 실패 했습니다 . 그래봐야 와우 좀 성공했죠 .
2008-03-08
16:39:41

 


데스티니
스텟제도가 개성을 위해 만든건데.. 오히려 그게 개성을 더 없에는.. 2008-03-09
01:12:05

 


Lire
샤로 왜없엔거임 ㅡㅡ? 2008-03-15
17: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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